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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별 배치계획

층별 배치계획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 지하5층, 시설면적 17만㎡의 규모로 통합역사(GTX, 위례신사선), 버스환승정류장, 공공 및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국내 지하공간 개발역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광역복합환승센터입니다.

통합역사

지상광장 / B1F - 유턴존, 삼성역 대합실 / B2F - 봉은사역 대합실, 공공상업 / B3F - 봉은사역 승강장, 버스주차장, 통합대합실, 삼성역 승강장 / B4(M)F - 위례신사 삼성역 승강장 / B4F / B5F - GTX 승강장
GTX-A/C, 위례신사선 등의 역사를 한 곳에 집적하여 철도 허브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공공상업공간과 교통수단 간 환승 동선 편의를 고려한 층별 배치를 계획하였으며, 코엑스-영동대로-현대차GBC 지하 연결 축, 지하철 2,9호선과의 편리한 환승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통합역사 정보
지상층 지상광장
지하 1층 버스정류장, 2호선 삼성역 대합실, 유턴존
지하 2층 공공·상업 시설, 삼성역 승강장
지하 3층 통합대합실, 버스/부설 주차장(101대)
지하 4층 위례~신사선 승강장
지하 5층 GTX-A/C 승강장

시민 편의공간

지상광장과 공공‧상업공간을 비롯한 다양한 시민편의 공간을 제공하며 상업 및 공공문화시설 등 COEX, GBC와 공간적, 기능적으로 연계하여 대규모 지하도시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영동대로 지상부에 중앙광장과 테라스 가든을 포함한 260m의 지상광장 설치
  • 대중교통의 허브
    신설되는 철도역사와 버스 환승정류장을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극대화된 교통편의 제공
  • 지하도시의 중심
    코엑스, GBC 등 인접건물과 보행연결통로를 통한 유기적인 보행로 구축
  • 삼성역 대합실
    2호선 삼성역 대합실 확장으로 혼잡도 개선 및 보행동선 추가 확보로 인한 동선 단축
  • 환승‧보행 계획
    버스정류장에서 공공·상업시설, 통합대합실과 직접 연결 E/S 설치 입체적인 보행 환승체계 최적화
  • 교통약자 서비스
    교통약자를 위한 무단차 동선, 수직동선 계획 장애인 화장실(36개), 수유실(10개) 설치

버스 환승정류장

버스~철도 간 편리한 환승을 고려하여 버스이용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버스환승정류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지하화하여 버스환승정류장 설치

  • 장래 버스 이용수요 고려, 중앙버스정차면 10면 확보

  • 쾌적한 실내 대기공간 조성(자연채광 및 공조시설)

  • 봉은사역 유턴존 버스정류장 설치

버스/부설 주차장

버스/부설 주차장 정보
부설 주차장 47대
  • 일반형, 장애인 차량, 조업차량 등 필수차량을 위한 주차 공간 확보
버스 주차장 54대
  • 영동대로, GRC, COEX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관광객 수요 등을 감안한 관광버스 주차장 설치
  • 만차 시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을 위해 GITC, 현대차 GBC(37대), 종합운동장 부지(약 200대 예정) 내 버스주차 정보를 공유 및 제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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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2024-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