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중앙역
기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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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통일(1989) 후 개최되는 18회 FIFA 월드컵 경기(‘06.6.7.~7.9.)에 맞춰 과거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독일의 재건작업의 일환으로 파리, 모스크바, 스톡홀름, 비엔나 등을 연결하는 베를린 중앙역 계획 착수(1992)
위치 | 10557 Berlin Mitte, Berlin, German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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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건물면적 70,000(지하3층, 지상5층) |
사업비 | 12억 EUR(정부 5억 유로, DB 7억 유로) |
시설조성 | 업무시설 12,000㎡, 수익공간 23,000㎡(점포수 80개) |
이용객 | 35만명/일 |
시설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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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승 및 연계교통 집중되어 있고 주차장이 근접해 있어 복합환승센터 기능 구현
- 지하공간이 격자구조가 아닌 단일구조로 되어 있어 개방감 향상
- 역 앞은 넓은 공지와 강이 접해있어 교통과 관광, 휴식공간으로 가능
- 베를린 철도 교통중심 거점으로 부상
- 승차게이트가 없어 전철 및 탑승·환승시간 대폭 단축
연계교통수단 : 전철, 고속열차, 지방열차, 경전철, 버스
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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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t-West, North-South intercity express railwayline이 교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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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층에 14개 승강장이 위치, 1일 1,100여대의 철도가 운행(고속철도 약 160대, 지방열차 약 310대, 시내전철 약 616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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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t-West Line은 Hanover · Cologne 방면 열차, North-South Line은 Hamburg, Leipzig, Munich 방면 장거리 열차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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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교 열차(S-Bahn) 운행(3.5분 간격) : S5, S7, S9, S45, S75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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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163, 171, 734, 736, 120, 123, 147, 240, 245, N60, N71번 노선 경유
환승시설 및 동선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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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내 지하에 860대 공간의 지하주차장 및 택시 승하차장 90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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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통로 430개, 에스컬레이터 58개, 엘리베이터 37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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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을 위한 바닥 홈 및 점자 시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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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도상의 콘크리트화 : 열차 접근시 소음 경감, 플랫폼 본체에 완충 시스템 장착으로 진동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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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발전기 설치하여 연간 160,000kw의 전기 생산, 역 전력소비량 중 2%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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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usche Bahn의 Triple-S 프로그램 : 역사 내외부의 서비스, 안전, 청결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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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Point : 시각표 · 운행현황 제공, 도시 관광정보 제공, 유실물 보관 등
부대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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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층 규모의 본역 건물과 역 양 측단에 12층 규모의 업무용 빌딩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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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수정일
- 2024-11-21